아이디어 스케치는 예측에 의존하기 떄문에 많이 할수록 좋다.
반드시 축척을 사용할 필요는 없지만 디자인이 제품화 될 때 형태의 대폭적인 수정을 피하기 위해서는 처음부터 축척을 사용하는 것이 유리한데, 가구의 현태가 대부분 직사각형이기 때문에 축척에 맞추어 정면도를 스케치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아무리 훌륭한 아이디어라도 그것이 제 3자에게 전달되지 않는 한 무의미한 것이며, 표현방법이 미숙하다면 디자이너의 능력이 반감되므로 디자이너의 시각 언어라고 할 수 있는 스케치의 정확한 방법을 이해하고 연구할 필요가 있다.
스크래치 스케치 : 난필의 의미로 아이디어 발상과정에서 하는 간단한 메모 수준의 초기 단계 스케치이다. 전체의 이미지나 구성을 연구하기위해 세부적인것은 생략하고 프리핸드로 선에 의한 약화 형식으로 표현한다. 원칙적으로 제3자에게 보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지않기 떄문에 정확도는 요구되지 않으며 불완전하므로 문자적 표시와 병용하는 것이 좋다.
러프 스케치 : 구성,조형등에 대하여 여러 아이디어를 비교, 검토하기 위한 개략적인 스캐치이다. 선에 의한 표현 및 간단한 그림자의 재질 표현을 병용함으로써 효과적으로 입체 효현하며, 스크래치 스케치보다 구체적이고 이해하기 쉽게 표시된다. 보통 아이디어 스케치란 이 러프 스케치에 해당되는 경우가 많다.
스타일 스케치 : 가장 정밀한 스케치로 주로 외관상의 상태에 대해 섬세하게 연구하며 전체 및 부분에대한 형상, 재질, 패턴,색채등을 정확하게 나타낸다. 러프 스케치에서는 다소의 비례 오차가 인정되지만, 스타잉ㄹ 스케치에서는 치명적인 결점이 된다. 또한 평면상에서 표현되지 않는 부분 ,즉 보이지않는 부분을 없애기 위해 가급적 여러 각도에서 본 모습을 스케치한다.
렌더링이랑 표현,묘사,연출 이라는 뜻으로 디자인한 제품의 완성을 예측하여 실물처럼 충실히 표현한 것이다. 도면을 보지 못하는 상대방을 쉽게 이해시킬 수 있는 간단한 자료로서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지 않고도 형상, 재질, 색채 스타일등을 실물과 최대한 유사하도록 적절하게 표현해야한다.
가구는 기능과 형태에 있어 주로 정면이 주체가 되기 떄문에 가구 표면의 특징을 위주로한 정면표현 렌더링을 많이 사용한다. 따라서 가구렌더링은 보통 한 방ㅇ향으로 그리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가구의 정면, 측면, 배면 등을 알 수 있도록 평면도, 측면도 등 여러 시선에서 보여지는 형태를 한 화면 속에 구성하는 경우도 있따.
렌더링은 정확한 투시도로서 디자이너의 구체적 언어와 마찬가지이다. 완성 예상도로 쓰이는 렌더링은 최종 결정 단계에서 스타일을 확인하고 설명하기 위한 것으로 상품 생산에 관해서 최후의 모양을 정하는 디자인 회의의 제시물로 중요한 자료가 된다. 한가지 모양으로 제시하는 경우도 있으나 보통 두세점, 경우데 따라서는 여러점에 이르는 스타일의 변화를 렌더링으로 제시할 필요가 있다.
도면을 잘 그리기 위해서는 기초적인 설계 규칙과 방법 등을 잘 이해 및 터득하고. 많이 그려봐야 한다. 가구디자인의 도면에는 보통 A2(420*594mm) 용지를 사용하며 상세도를 그릴때는 A1(594*841mm), A0(841*1,189mm) 용지를 사용하기도 한다. 축척으로는 혼례용 가구,학생용 가구, 거실용 가구, 식탁, 사무용 가구는 1/10 축척을 많이 사용하고, 의자는 1/5 축척, 주방용 가구는 1/20, 1/30 축척을 많이 사용한다.
또한 지나치게 많은 글로 나타내는것보다는 선으로 표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면을 정확하게 전달,이해시키키 위한 제도상 규정된 제도 규격이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한국산업규격(KS, korean Industrial Standard) 과 세계 곹옹의 국제표준규격(ISO,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이 사용되고 있다. 가구 도면은 회사마다 제작 사양에 따라 약간씩 차이는 있으나 대체로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는 한국 산업 규격(KS)을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앞으로는 국제화시대에 발맞추어 국제 표준규격(ISO)의 사용을 보편화해야할 것이다.
제작도면은 본생산이 확정된 후 디자인 도면을 기초로 대량생산에 알맞게 그리는 도면이다.
원자재 목록표, 부자재(하드웨어)목록표 등 정확한 자재의 소요량과 제작에 필요한 각각의 부재별 마감 규격과 가공 사양을 기록하여 공장의 작업자가 이해하기 쉽고 생산 라인에 알맞게 재작해야 한다.
제작도면은 다음 사양으로 작성된다.
표지 : 사업명, 품목, 모델번호 등을 기입한다.
원자재 목록표 : 제품에 사용되는 보드류 및 표면재 사양의 정확한 규격과 소요량을 기록한다.
부자재 목록표 : 제품에 사용되는 모든 부자재의 소요량을 정확히 기록하낟.
(손잡이 , 옷걸이 봉, 바지 걸이 , 망 서랍, 거울, 고정 볼트 ,서랍레알,경첩 ,환기통 등)
기초도 : 디자인 도면의 기초적인 도면을 그린다.
(평면도,입면도,측면도,부분상세도)
부재 가공도 : 천판/ 문짝/ 측판/ 뒤판/ 설전 등 각 부재마다 심재 배치및 보링위치등 정확한 가공 사양을 표시한 도면이다. 각 부재별로 가공되는 사양의 정확한 가공 방법 및 규격등을 각각의 도면에 하나씩 그리고 작업자가 쉽게 작업할 수 있또록 상세한 사항을 기입한다.
조립도 : 각 부재별로 가공이 되면 완성된 모습으로 조립 할 수 있도록 부재의 명칭과 조립 순서를 알기 쉽게 나타낸 도면이다.
포장 시방서 : 각 모델에 적합한 포장 사양을 정리한 도면으로 모델변호,규격,재질 등을 기록한다. 포장사양을 정확히 기입해야 이동 시 하자의 발생을 줄일 수 있으므로 아주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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